시놀로지 나스 DS918+ NVMe SSD 캐쉬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노트북의 SSD를 업그레이드하고 나서 남은 128GB NVMe SSD를 DS918+의 캐쉬 SSD로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설치는 상당히 쉽습니다.

SSD 캐시 장착 준비하기

일단 기존의 DSM의 저장소관리자 화면을 보겠습니다.

tistory-image
HDD/SDD 메뉴를 보면 저는 HDD가 3개 밖에 없어서 3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tistory-image
SSD 캐시 메뉴를 보게 되면 사용할 SSD가 없다고 표시 되고 있습니다.

tistory-image
먼저 SSD 캐시 어드바이저를 보면 현재 필요한 권장크기의 캐시가 얼마나 되는지 알려줍니다.

tistory-image
저는 대략 54.5GB가 필요하다고 하네요.128GB를 장착하려고하니 용량은 충분하지 않을까 합니다.

tistory-image
장착하기 전에 먼저 나스를 종료해야 합니다. 종료는 전원버튼을 3초이상 눌러도 되지만 DSM화면에서도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DSM에서 종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SSD 캐시 장착하기

tistory-image
제가 장착 할 SSD는 삼성 MZ-VLW128HEGR M.2 128GB NVMe PM961 입니다.

tistory-image
이제 DS918+ 나스가 종료된 것을 확인하고 뒤집습니다. 장착위치가 바닥에 있기 때문입니다. 설명도 친절히 되어 있네요.

tistory-image
이제 뚜껑을 하나 제거하고 SSD를 장착합니다. 장착은 접점부를 먼저 확실히 체결하고 뒤를 장착하면 됩니다.

tistory-image
꼭 들어 맞게 넣어 주시면 됩니다.

tistory-image
뒷부분이 이렇게 딱 맞아야 합니다.

DSM에서 확인하기

장착이 완료되면 다시 전원 버튼을 클릭하여 전원을 넣습니다. DS918+ 나스가 부팅이 완료되면 DSM에 접속을 합니다.

tistory-image
저장소 관리자를 실행시키고 아까처럼 HDD/SDD 메뉴를 선택하면 새로 설치한 캐시 장치1을 볼 수 있습니다.

tistory-image
장착만 한다고 바로 인식하는 것은 아니고 캐시를 생성해서 마운트를 해줘야 합니다.
화면 상단의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tistory-image
모드를 선택해야 하는데 SSD가 1개면 무조건 일기 전용 캐시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D가 2개면 읽기와 쓰기로 사용 할 지 읽기 전용으로 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tistory-image
마운트를 어디에 할지를 선택해야 하는데…
저는 볼륨이 1개이기 때문에 볼륨1을 선택하고 마운트할 SSD를 체크하고 다음 클릭합니다.

tistory-image
크기를 할당해야 하는데 굳이 크기를 줄일필요는 없겠지요.. 최대 버튼을 클릭하여 모든 용량의 크기를 할당하시면 됩니다.

tistory-image
적용을 하고 수십 분을 기다리면 포맷과 마운트를 하고 정상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정상 메시지가 보이면 설치가 잘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포토스테이션이나 모멘트를 실행해 보시면 좀더 빨리 로딩되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Similar Posts

  • 시놀로지 Docker로 Nodejs 웹서버 설치하고 띄우기

    도커에서 Nodejs웹서버를 설치하고 띄우는 일은 간단하면서도 매우 유용한 작업입니다. 시놀로지 도커(Docker)은 주로 GUI로 설치를 진행하게되어 있어서 편리하기는 하나 아직 참고할 만한 자료들이 별로 없어서 처음 시도할 때는 애를 좀 먹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시놀로지에 있는 도커(Docker) 스테이션으로 Nodejs 웹서버를 설치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전체적인 설명은 이전에 시놀로지 Docker 기본 사용법이라고 포스팅을 했으니 […]

  • 포토샵보다 편리한 재미있는 사진편집 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

    사진 편집의 왕은 누가 뭐래도 아직까지는 Adobe 포토샵입니다. 포토샵의 기능은 정말 어마무시합니다. 일반인이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인이 필요한 기능은 그냥… 사진 자르고 화살표 붙히고 색상 환하게하는 등의 간단한 작업이 필요할 뿐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포토스케이프입니다. 간단히 이미지를 자르고 돌리고 워터마크를 일괄 적용시키고 할때 쉽게 처리 할 수있습니다. […]

  • git사용법과 명령어

    git은 개발자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버전관리시스템입니다. SVN이 중앙집중식 버전관리 시스템이라면 git은 분산 버전관리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예전에는 SVN을 많이 사용하던것을 현재는 분산 버전관리 시스템이 git으로 많이 넘어온 상태입니다. 로컬컴퓨터에서만 사용할 경우에는 git만 설치하여 사용하면 되지만 원격저장소를 통해서 여러사람과 사용하기 위해서는 git서버가 있어야 합니다. git서버로 대표적인 사이트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github가 있고 […]

  • HUD를 넘어서 이제 해드램프로 네비게이션을한다

    자동차 오너로써 HUD (전방표시장치 [Head Up Display])만 봐도 대단해 보이는데 해드램프를 이용한 네비게이션까지 나온다고 하니 UX 발전의 끝은 어디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메르세데스-벤츠에서 해드램프를 이용한 네비게이션인 디지털 라이트(Digital Light)를 공개했다고 합니다. 디지털 라이트를 쉽게 설명한다면 해드라이트에 고성능 프로젝터를 달아놓은 것이라고 보면 될것 같은데요. 메르세데스-벤츠는 눈부심 방지가 적용된 2백만 픽셀의 해상도에 해당하는 헤드 라이트를 장착헸디고 합니다. […]

  • Windows에서 “잠금을 해제하려면 Ctrl+Alt+Del을 누르세요” 화면 피해가기

    보안을 위해서 세팅된 잠금을 해제하려면 Ctrl+Alt+Del을 누르세요 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화면을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한동안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다가 다시 컴퓨터를 건들게 되면 바로 로그인화면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잠금을 해제하려면 Ctrl+Alt+Del을 누르세요 라는 창이 먼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 필요한 절차이기는 하지만 가정집이나 기타 보안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경우는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경우 해당 […]

  • 구글 크롬 주소창 검색엔진을 바꿔 보자

    초창기에는 인터넷브라우저로 윈도우즈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를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것이 역전되어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크롬브라우저를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가 되었습니다. 아마도 크롬에서 개발한 V8엔진이 자바스크립트 안정적이고 획기적으로 빠르게 처리한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부터이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매인 브라우저로 크롬을 주로 사용하는데요. 크롬의 장점인 주소창에 인터넷 주소가 아니라 검색어를 입력하면 기본 검색엔진인 구글검색을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