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다른문서 참고하는 방법

현재 스프레드시트계의 최강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팩트입니다. 하지만 그런 엑셀의 빈틈을 비집고 들어가 특정한 면모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점점 세력을 넒혀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MS 엑셀과 달리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도 쉽게 문서를 공유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초창기에는 기능적인 면이 너무 부족하여 사용이 꺼려 졌었는데 현재 시점에서는 거의 엑셀과 비슷할 정도로 다듬어져 있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중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인 다른 구글스프레드시트의 문서를 참조하여 연동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같은 문서 같은 시트의 다른 셀을 참조하는 방법

가장 기초적인 다른 셀을 참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tistory-image

  1. 해당 셀을 선택합니다.
  2. =B6B6의 셀을 그대로 참조하겠다 라는 뜻힙니다.

만약 =B6*3하면 B6셀의 값에 3을 곱한 값을 입력해라 입니다.

이렇게 동일문서의 셀을 참조해서 활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스프레드시트의 기본 기능중 하나 입니다.

같은 문서의 다른 시트의 셀을 참조하는 방법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시트를 구분해야 할 일이있고 다른 시트의 내용을 참조해야 하는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다른 시트의 셀을 참고하는 방법이 궁금할 수 있습니다.

tistory-image
예산이라는 시트에서 집행예산을 합산하여 소계를 냈다고 봅시다. 이제 이 소계의 비용을 가지고 집행 할 담당자를 지정하여 처리하게 하려고 담당자라는 시트를 만들었습니다.

tistory-image
담당자시트에 A제품에 대한 담당자 홍길동이 소계의 금액 만큼 사용할 수 있다고 표를 만들 때 집행비용의 값을 예산시트의 소계 셀의 내용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예산 시트의 금액이 변경되더라도 담당자 시트의 집행비용 금액이 자동으로 변경이 됩니다.

참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산'!G6

  1. 값이 아니라 기능을 구현할 때는 가장 앞쪽에 =을 작성합니다.
  2. 그리고 시트이름을 따옴표 안에 작성합니다. '예산'
  3. 구분자 !를 작성하고
  4. 참조할 시트주소를 입력합니다. G6

B제품을 참조할 시트주소는 G7, C제품은 G8이 되겠지요. 나머지는 똑같고..

여기까지도 어렵지 않습니다.

다른 문서의 다른 시트의 셀을 참조하는 방법

이제는 아예 문서 자체가 다를 경우 참조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시트는 어짜피 구글 드라이브인 클라우드 안에 있기 때문에 참조가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문서를 참조하는 명령어인 IMPORTRANGE를 사용해야 합니다.

tistory-image
참조해야 할 문서는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입니다.

tistory-image
참조해야할 문서에서 다른 문서를 참조할 경우는 IMPORTRANGE라는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명령문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IMPORTRANGE("문서주소","시트 참조 문법")

IMPORTRANGE()의 첫번째 값은 문서의 주소이고, 두번째 값은 시트참조 문법입니다.

실제 적용은 아래의 예제를 참고하세요.

예제> =IMPORTRANGE("1CgAntg0a...1qdc","'예산'!G6")

  1. = : 값이 아니라 기능을 구현할 때는 가장 앞쪽에 =을 작성합니다.
  2. IMPORTRANGE : 외부문서를 참고할 때는 꼭 IMPORTRANGE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3. "1CgAntg0a...1qdc" : IMPORTRANGE의 첫번째 값은 문서의 주소입니다. 문서의 주소는 해당 문서의 URL에서 찾아야 합니다.
    tistory-image
    전체 주소중 ~/d/1CgAntg0a...1qdc/ /슬래시 사이의 값만 사용하면 됩니다.
  4. "'예산'!G6" : 이부분도 "로 묶어줘야하며 같은 문서 다른 시트 사용법은 동일합니다.

만약 다른문서의 SUM()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SUM(IMPORTRANGE("1CgAntg...jB1qdc","'예산'!G6:G8"))

Similar Posts

  • Node.js의 유용한 모듈 소개

    Node.js에서는 475,000개에 달하는 정말 많은 모듈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 제가 사용해 봤던 몇몇 유용한 모듈을 소개할까 합니다. 1. url (표준모듈) url 모듈은 상대URL을 절대URL로 변경 해주는 등 url 사용에 대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기능 API는 아래와 같습니다. url.resolve(from, to) // 상대경로를 절대경로로 변경하여 줍니다. url.parse(urlStr, [parseQueryString], [slashesDenoteHost]) // url 문자열(urlStr)을 url 객체로 변환하여 리턴합니다. […]

  • Let’s Encrypt 인증서를 적용하여 안전한 페이지로 거듭나기

    인터넷의 보안이 문제가 되면서 어느정도 공신력이 있는 웹사이트인 경우는 TLS 인증서를 설치해야 합니다. TLS 인증서를 사용하는지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인터넷 주소가 https로 시작되는지를 보면 됩니다. TLS 인증서는 보통 SSL 인증서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통신을 하는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서로가 문제가 없은 곳이라는 것을 인증하고 암호화를 시켜서 중간에 해커가 끼어들지 못하게 하는 것이 핵심인 프로토콜입니다. 구글이 […]

  • 포토스케이프(PhotoScape X) 100% 활용 하기

    사진이나 이미지를 다룰 때 포토샵을 뺴놓으면 섭하지만 이 포토샵의 가격이 후덜덜 하고 또한 클라우드로 변경되면서 가격은 좀 싸졌을지 모르지만 매년 또는 매달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이걸 가지고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 있다면 그런대로 투자할 만 한데 그렇지 않은 일반 개인이나 서민들은 해적판이나 대체 프로그램을 찾기 마련입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사진 다루는 툴이 있겠지만 […]

  • Windows7 에서 WebDAV 연결하는 방법

    Windows7의 경우 WebDAV가 연결이 잘 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때는 아래와 같이 레지스트리를 조금 만져주면 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 아래 위치를 찾는다 실행 > regedit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WebClient\Parameters 아래 키의 값을 1에서 2로 수정한다. 키 이름 : BasicAuthLevel 값(Value) : 2 (키 이름이 없다면 새로 만들기 -> DWORD Value) 각 값이 의미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0 – […]

  • 시놀로지 VPN 서버와 VPN PLUS은 무엇이 다른것인가

    해외여행을 앞두고 갑자기 VPN에 관심을 갖다가 시놀로지에서 VPN서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이것저것 알아봤습니다. 그렇게 알게된것을 잊지않기위해 포스팅을 해 봅니다. VPN은 무엇인가? VPN에 대한 포스팅은 이전에 작성한 오페라를 이용하여 무료 VPN을 안전하고 쉽게 사용하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의 VPN 서버와 VPN Plus와의 관계 먼저 포스팅한 오페라를 이용하여 무료 VPN을 안전하고 쉽게 사용하는 방법 을 […]

  • 주요 오픈소스 라이선스에 대한 핵심 설명

    지금은 Opensource의 시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Opensource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때로는 나도 모르는사이에 Opensource를 사용하고 있기도 하구요. Opensource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는 있으나 무료는 뜻은 아닙니다. 그래서 Opensource를 사용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핵심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o 라이선스 BSD MIT Apache MPL EPL LGPL2 GPL2 GPL3 AGPL3 1 수정, 배포의 권한허용 O O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