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슬픔을 간직한 영월 단종의 유배지 청령포

문종의 아들로 어린나이에 임금이 되었지만 수양대군(세조)에 의해 패위되어 유배를 간 조선의 6대 임금인 단종의 유배지인 청령포에 다녀왔습니다. 단종은 청령포를 벗어나지 못하고 결국 17살의 어린나이에 숨졌다고 합니다.
청령포는 서강으로 삼면이 둘러싸여 있고 나머지 한 면은 산세가 험한 육육봉으로 되어 있어서 천혜의 요새같은 곳입니다. 그당시 누군가를 가둬놓기에 최적인 유배지인 것은 확실한것 같습니다.
이 청령포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배를타고 서강을 건너야만 합니다.

tistory-image
▲ 청령포에 들어가려면 배를 타고 가야하기때문에 먼저 매표소에서 표를 구매를 해야 합니다. 표 가격에는 배를 타는 비용과 입장료가 포함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tistory-image
▲ 입장권 1장에 4명의 구매내역이 적혀있습니다.

tistory-image
▲ 사람이 많은 성수기나 단체인 경우 해설사가 청령포에 대한 해설도 해주는 것 같은데 사람이 많지 않아서 인지 시간을 가려놓았네요.

tistory-image
▲ 매표소 옆쪽으로 가면 배타는 곳 이정표가 보입니다. 그 뒤쪽으로 배가 보이네요.

tistory-image
▲ 강의 폭이 넓진 않습니다. 2~3분이면 건너가니 배에 있는 의자에 앉는 것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tistory-image
▲ 강을 건너서 단종어소 쪽으로 가다보면 가장 먼저 반기는 것이 소나무 숲입니다. 더울 때 는 시원할까 은근 기대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tistory-image
▲ 소나무숲 입구에는 간략한 청령포의 약도가 있습니다. 그리 넓지 않기 때문에 쉬엄쉬엄 돌아볼 수 있습니다.

tistory-image
▲ 가장먼저 만나는 곳이 단종어소입니다. 단종이 머물던 숙소입니다. 단종만 있었던건 아니고 시중을 드는 하인들도 같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들의 숙소도 옆쪽에 있습니다.

tistory-image
▲ 마네킹으로 만들어 놨네요. 아마도 저 끝에 있는 분이 단종이 아닐까 합니다.

tistory-image
▲ 망향탑을 지나 전망대에 올라서 서강의 모습을 찍어 봤습니다. 넓게 펼쳐진 서강의 모습이 너무 멋지네요.

tistory-image
▲ 전망대를 내려오던 중 망향탑을 지나 바로 옆쪽 노산대쪽으로도 올라가 봤습니다.

tistory-image
노산대에 올라와 봤습니다. 노산대에서 바라보는 서강도 경치도 너무 좋습니다. 노산대는 단종이 상왕에서 노산군으로 강봉되어 청령포에 유배된 후 한양쪽을 바라보며 시름에 잠겼다 하여 노산대로 이름지어졌다고 합니다.

비용

비용은 어른 3,000원, 청소년 2500원, 어린이 2,000원 입니다.

tistory-image

입장시간

  • 시작시간 : 09:00
  • 마감시간 : 17:00 (배운행은 청령포에서 나오는 사람을 위해 18:00까지 운행)

여행지 정보

주차정보

주차장은 넓은 편이고 주차비는 무료입니다. 성수기가 아니라서 그런지 빈자리는 많았습니다.

인근맛집

  • 서부시장 일미닭강정
  • 서부시장 메밀전병
  • 만선식당

Similar Posts

  • [도쿄여행 4일차] 신주쿠에서 오다이바 갔다가 오는 길

    [도쿄여행 4일차] 신주쿠에서 오다이바 갔다가 오는 길 오다이바 비너스포트 방문기 빛의 축제! 오다이바 팀랩 보더리스 방문기 다이버시티와 자유의여신상에서 사진찍기 1. 오오에도온천 모노가타리에서 여행 피로 풀기 도쿄여행의 4일 차인 마지막 날입니다. 마지막 날은 하루종일 오다이바에서 보냈습니다. 이유는 오다이바에 오오에도 온천이 있기 때문이죠. 힘들게 달렸던 도쿄여행의 마지막 피로를 풀기 위해 마지막날 마지막 코스에 온천을 넣어놨습니다. 우리의 숙소인 […]

  • [대만] 타이베이에 가려면 아이패스는 사지마라

    올해 기대를 품고 첫 대만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대만의 북부에 위치한 타이베이, 중부에 위치한 타이중 남부에 위치한 타이난, 가오슝 중에 고민끝에 타이베이를 선택했습니다. 한달간 알차게 준비하여 다녀왔지만 첫경험이라 놓치게 된 뼈아픈 실책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첫번째는 교통카드입니다. 아이패스와 이지카드 우리나라에도 티머니가 있고 이비카드가 있는것 처럼 대만의 대표적인 교통카드는 아이패스와 이지카드가 있습니다. 명칭 아이패스 이지카드 현지어 이카통 요요카 […]

  • sitemap

      http://www.web-site-map.com/  // 일단 이게 제일 많이 사용함 sitemap.xml 0.36MB   XML Sitemap Generator – creates Free Google site-maps online Our news: (see more on !) Newest long TLDs are fully supported now This Web-Site-Map.com service is named by Web Hosting Search one of the Best Web Tools “for providing outstanding XmlSitemap generator”. Sub-domains got […]

  • [제주]한라산 서쪽 1100고지 습지 방문기

    오전에 한돈에 예약을 걸어놓고 시간이 남아서 1100고지 습지를 다녀왔습니다. 중문에서 약 30분 정도 소요가 되는 거리입니다. 원래 1100고지는 겨울에 눈이 왔으나 도로가 통제되지 않았을 때 올라가는 길이 정말 압권인 길입니다. 아래 사진 3개는 올해 1월에 눈이 한참 왔을 때 1100고지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지금은 11월이라 눈은 없네요. 그래도 가볼만합니다. 1100고지에 있는 습지 전시관입니다. 1층은 GS25 […]

  • [제주여행] 아이유도 찾는 제주의 숨은 산책길 사려니숲길

    제주도의 바다는 더할 나위 없이 멋진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한라산과 가까이 있는 내륙 쪽에도 또한 울창한 원시림을 가지고 있어 산책하기 좋은 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사려니 숲길은 삼나무와 여러 다양한 나무들이 울창하게 자라고 있어 손꼽히는 좋은 산책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려니는 신성한 숲이라는 뜻으로 사려니 오름까지 가는 길목이기 때문에 사려니 숲길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사려니숲길로 들어서기 […]

  • 부산 가볼만한곳 태종대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지 태종대를 다녀왔습니다. 처음에는 무슨 대학교캠퍼스인 줄 알았는데 아니더군요 -,.-; 태종대는 영도의 가장 끝자락에 있는 해안절벽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종대로 오르는 길은 소나무가 우거진 완만한 산책로로 이루어져 있어서 트렉킹을 하기에도 좋은 코스입니다. 하지만 산책보다는 관광이 목적인 경우를 위해 다누비열차라는 차량을 운행 하고 있어서 편하게 태종대까지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과 같은 다누비열차로 태종대를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