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Encrypt 인증서를 적용하여 안전한 페이지로 거듭나기

인터넷의 보안이 문제가 되면서 어느정도 공신력이 있는 웹사이트인 경우는 TLS 인증서를 설치해야 합니다. TLS 인증서를 사용하는지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인터넷 주소가 https로 시작되는지를 보면 됩니다.

TLS 인증서는 보통 SSL 인증서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통신을 하는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서로가 문제가 없은 곳이라는 것을 인증하고 암호화를 시켜서 중간에 해커가 끼어들지 못하게 하는 것이 핵심인 프로토콜입니다.

구글이 Https 사용여부에 따라서 검색 순위에 반영을 하겠다고 발표를 했고 티스토리도 얼마전부터 http에서 https로 바꿨습니다.
그런데 이 인증서는 보통 인증업체가 인증을 해 주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합니다. 매년 연단위로 비용이 발생하는데 기업이라면 얼마 되지 않는 돈이니 지불에 문제가 없겠으나 개인인 경우는 매년마다 지불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Let’s Encrypt는 비영리기관으로 모질라 재단, 페이스북, 구글 등 많은 업체가 스폰을 해 주고 있어서 무료로 인증서를 개인에게 발행을 해 주고 있습니다.

원래는 이것을 발급 받아 운영하고 있는 서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조금 복잡한 작업을 해 주어야 하는데 시놀로지는 이 Let’s Encrypt를 쉽게 받아서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tistory-image
먼저 인증서가 없거나 공신력이 없는 제공업체, 자체서명 인증서로 적용하면 위와 같은 안전하지 않은 페이지로 표시가 납니다. 물론 고급 버튼을 누르고 강제로 접근을 하면 접근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나 뭔가 자연스럽지 않지요.

tistory-image
저는 기존에 자체서명 인증서를 설치해 놓은 상태라 synology.com에 해당하는 인증서가 보입니다.
이제 Let’s Encrypt 인증서를 추가하기 위해서 보안 > 인증서 > 추가 를 클릭합니다.

tistory-image
새창이 뜨면 새 인증서 추가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tistory-image
4개의 선택지에서 Let’s Encrypt에서 인증서 얻기를 선택합니다.
기본 인증서로 설정을 선택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tistory-image
인증서를 얻기 위해 사용할 도메인 주소와 개인을 인증하기 위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tistory-image
이제는 새로운 도메인에 적용된 Let’s Encrypt 인증서가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증서를 선택하고 구성을 선택합니다.

tistory-image
구성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시놀로지가 재부팅을 합니다.

tistory-image
이제 DSM에 도메인으로 https로 접근을 하면 이제 안전하지 않은 페이지가 없이 정상적으로 접근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쉽고 빠르고 무료로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으니 적용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Similar Posts

  • node.js로 Youtube 다루기

    Youtube가 무엇인지는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youtube도 구글에서 OpenAPI를 제공하고 있어서 Node.js에서 활용을 할 수 가 있습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하거나 업데이트하거나 또는 검색어를 통해 리스트를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기능을 잘 활용하면 유의미한 APP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Youtube Data API를 활용하여 원하는 검색어로 검색을 하는 일련의 과정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0.1. […]

  • 시놀로지 Docker로 WordPress 완벽하게 설치하기

    시놀로지는 정말 좋은 어른들의 장난감인것 같습니다. 할게 이것 저것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우리 가족의 사진 히스토리를 기록할 수도 있고 어디에서든지 비용부담없이 동영상을 즐길 수도 있고 만화서버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프로그래머나 개발자 라면 정말 반길만한 서비스가 있는데, 바로 도커(Dock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커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면 공부를 많이 해야 겠지만 간단하게 말한다면… 개발자가 개발을 하다가 “이게 […]

  • 아이콘 폰트(Icon font) 자유자제로 사용하기

    웹사이트를 제작 시 생동감 있는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콘은 필수로 들어가는 요소입니다. 간단하게는 블릿에서 부터 중요하게는 웹사이트의 매인 이미지 까지도 아이콘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예전에는 이러한 아이콘들을 디자이너에게 만들어 달라고 요청을 하던지 아니면 웹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아이콘 이미지들을 찾아서 잘라서 적용하고는 했었는데요. 근래에는 오픈소스가 발달하면서 이러한 아이콘들을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해 주는 다양한 […]

  • [파워포인트] 서식 복사하고 붙혀넣기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면서 요긴하면서도 잘 모르는 사람은 쓰지 못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대부분 Ctrl + C, Ctrl + V는 많이 알고 사용하지만, Ctrl + Shift + C, Ctrl + Shift + V 는 잘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서식 복사하기 PPT 전문가라면 꼭 써야할 기능!! 서식 복사하기 기능입니다. 내용을 복사해서 붙혀 넣는 것이 아니라 서식을 복사해서 붙혀넣기 하는 […]

  •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캘린더 이벤트 등록하기

    연초가 되어서 내년 계획를 잡던중 회원들의 생년월일을 구글 캘린더에 등록해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약 50명의 회원인데.. 일일이 구글 캘린더에 등록을 하려니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건가??” 라는 자괴감이 들어서 어떻게 편하게 등록할 방법이 없나 찾던중 구글의 쉬트에 작성한 내용을 한번에 구글 캘린더에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냈습니다. 저는 약 2일에 걸쳐 프로그램을 해서 현재 […]

  • 포토샵보다 편리한 재미있는 사진편집 프로그램 포토스케이프

    사진 편집의 왕은 누가 뭐래도 아직까지는 Adobe 포토샵입니다. 포토샵의 기능은 정말 어마무시합니다. 일반인이 이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인이 필요한 기능은 그냥… 사진 자르고 화살표 붙히고 색상 환하게하는 등의 간단한 작업이 필요할 뿐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포토스케이프입니다. 간단히 이미지를 자르고 돌리고 워터마크를 일괄 적용시키고 할때 쉽게 처리 할 수있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