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게 무료로 인터넷 속도와 품질을 확인하는 방법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속도가 막~ 느려지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인터넷 속도를 한번 확인해 보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물론 자신의 ISP회사의 속도측정 웹사이트가 있기는 하지만 자기네 인터넷이다보니 좀 뻥튀기를 시킬 것 같기도 해서 믿음이 별로 잘 가지 않을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속도 측정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tistory-image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라 최소한 뻥튀기는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처음 이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설치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하는데 그냥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속도측정 웹사이트 바로가기

tistory-image
처음 접속을 하면 측정프로그램을 설치 해야 합니다.

  1. 인터넷속도 메뉴를 선택합니다.
  2.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됩니다.

tistory-image

  1.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설치를 합니다.

tistory-image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tistory-image
다시한번 속도측정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1. 인터넷속도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약관확인에 동의를 해야 합니다.
  3. 자신의 ISP업체와 상품과 지역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른 것을 선택해도 되지만 정확한 통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측정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tistory-image

  1. 다운로드와 업로드에 대한 속도측정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동일상품 평균속도와 비교해 보면 내 인터넷 속도의 품질을 알 수 있습니다. 동일상품 평균속도는 이전에 선택한 상품(예> Giga인터넷라이트)의 속도입니다.
  2. 업로드는 다운로드와 동일합니다.
  3. 지연시간 은 내PC에서 NIA까지 도달하는 시간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숫자가 작을 수록 좋습니다.
  4. 손실율(Ping) 은 보내고 받을때 데이터가 유실됬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0이 정상이고 선로나 중간 네트워크가 좋지 않을 경우는 손실율(Ping)이 발생합니다.
  5. 지금까지 측정한 결과 모아볼 수 있습니다.

속도 단위에 대한 이해
속도 측정에 대해서 먼저 단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1Byte8bit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1MBps1Mbps x 8 입니다.

1Mbps : 1 Mega bit per second (b가 소문자입니다.)
1MBps : 1 Mega Byte per second (B가 대문자입니다.)

경로추적

경로추적은 솔직히 어디에 써먹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어찌 되었튼 내PC에서 ISP의 속도측정서버까지의 거처간 네트웍장비라고 합니다.

tistory-image

  1. 외부에서 보는 내 외부 IP주소입니다.
  2. 왕복시간은 내PC에서 ISP 측정서버로 갔다가 오는 동안에 거친 장비와 시간입니다. 숫자가 작을 수록 좋은 것이겠지요.

웹 접속 시간

웹 접속 시간은 특정 URL을 입력하면 내PC에서 그 특정 URL까지 가는데 걸린 시간과 전송량을 보여 줍니다.

tistory-image

  1. 웹접속시간 탭을 선택합니다.
  2. 접속을 원하는 웹사이트를 입력합니다.
  3. 그 웹사이트에 도달한 시간입니다.
  4. 전송량입니다.

측정통계

이제 마지막으로 측정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측정통계는 초반에 선택한 ISP업체, 상품(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지역에 대한 정보를 표로 보여줍니다.

tistory-image

  1. 측정통계 탭을 선택합니다.
  2. 100Mbps, 500Mbps, 1Gbps의 인터넷 속도를 선택합니다. 저는 기가 라이트이기 때문에 500Mbps를 선택했습니다.
  3. 월간 또는 분기를 선택하고 다운로드, 업로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전국의 500Mbps 상품(Giga라이트)의 평균 속도와 각 회사의 품질을 보여 줍니다.
  5. 각 시도별 500Mbps 상품(Giga라이트)의 각 회사별 품질을 보여줍니다.

해가떠있는 아이콘은 양호한 품질이고 No Data는 아직 정보를 수집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시말하면 아무도 아직 해당 정보를 측정한 사람이 없다는 뜻입니다.

Similar Posts

  •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연속데이터 복사하는 방법

    엑셀에서는 사용방법을 아는데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는 사용방법이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알고 나면 쉽지만 모르면 상당히 어려운 기능 입니다. 저도 이것 때문에 고생하다가 겨우 알게 되었기에 블로그를 통해 공유를 하려고 합니다. MS엑셀에서 연속데이터 복사하기 MS 엑셀에는 상당히 쉬운면서 단순 노가다를 극적으로 해결해 주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 있는데요. 1~10번까지 순차적으로 자동 입력, 또는 날짜를 순차적으로 연속해서 데이터를 […]

  • 시놀로지 NAS의 Docker로 STRAPI설치하기

    시놀로지 NAS는 개발자에게 축복과도 같은 장비입니다. 일반 사용자처럼 사진의 관리나 파일의 관리를 개인용 클라우드처럼 사용할 수 도 있지만 DSM을 활용한다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Docker을 활용한다면 웬만한 Toy프로젝트나 개발용 프로젝트 정도는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STRAPI라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에 흥미가 생겨서 시놀로지의 Docker을 활용하여 설치 해보려고 합니다. STRAPI는 아주 쉽게 Restfull 또는 […]

  • Angular의 개요

    Angular에 대한 세부적인 포스팅을 하기 전에 먼저 간단하게 개요를 정리 합니다. Angular란? 구글에서 만든 open-souce web application SPA(Single Page Application) 개발이 가능 다양한 플랫폼에 맞게 개발 가능 유지보수, 개발 속도 향상 (데이터 바인딩, 템플릿 등의 문법 제공 ) 아키텍쳐 Angular의 구성요소 Angular2를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4가지 입니다. 컴포넌트 (Component) 모듈 (Module) 서비스 (Service) 지시자 (Directive) […]

  • 아마존에서 준비중인 드론배송 특허 3가지

    아마존에서 드론배송에 대한 다양한 특허를 계속적으로 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말도 안되게 병맛인 특허들도 많은데 그중에서 그래도 있으면 좋을것 같은 특허 3가지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드론 배송 센터 벌집을 연상시키는 모양의 드론 배송센터에 대한 특허 입니다. 이것은 장거리 배송보다는 도심지의 단거리 배송에 특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드론의 고질적인 문제인 짧은 배터리 성능이나 […]

  • 문자코드와 인코딩 변환 방법

    문자코드란? 문자코드란 컴퓨터가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 문자로 표시하기 위해 각 문자에 할당한 고유번호를 말합니다. 초창기 문자를 나타내기 위한 아스키(ASCII)코드는 알파벳, 숫자, 특수 문자 등.. 각 문자에 해당하는 고유번호를 2진수 8비트로 지정하여 표시하였습니다. 2진수 8비트란 2진수인 0과 1을 나타내는 스위치 8개로 고유번호를 할당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01101100은 A, 01101101은 B… 이런식으로 2의 8제곱( 256 […]

  • HTML5 태그의 블록 요소와 인라인 요소

    HTML의 태그는 크게 블록 요소(block element)와 인라인 요소(inline element)로 나누어 집니다. 이 부분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CSS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이 각각의 요소에 적용되는 CSS가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CSS를 적용해 놓고도 “왜 적용이 되지 않지?” 라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인라인 요소는 height가 적용되지 않는다. 인라인 요소는 width가 적용되지 않는다. 블록 요소는 vertical-align 이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