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다른문서 참고하는 방법

현재 스프레드시트계의 최강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팩트입니다. 하지만 그런 엑셀의 빈틈을 비집고 들어가 특정한 면모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점점 세력을 넒혀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MS 엑셀과 달리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도 쉽게 문서를 공유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초창기에는 기능적인 면이 너무 부족하여 사용이 꺼려 졌었는데 현재 시점에서는 거의 엑셀과 비슷할 정도로 다듬어져 있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중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인 다른 구글스프레드시트의 문서를 참조하여 연동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같은 문서 같은 시트의 다른 셀을 참조하는 방법

가장 기초적인 다른 셀을 참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tistory-image

  1. 해당 셀을 선택합니다.
  2. =B6B6의 셀을 그대로 참조하겠다 라는 뜻힙니다.

만약 =B6*3하면 B6셀의 값에 3을 곱한 값을 입력해라 입니다.

이렇게 동일문서의 셀을 참조해서 활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스프레드시트의 기본 기능중 하나 입니다.

같은 문서의 다른 시트의 셀을 참조하는 방법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시트를 구분해야 할 일이있고 다른 시트의 내용을 참조해야 하는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다른 시트의 셀을 참고하는 방법이 궁금할 수 있습니다.

tistory-image
예산이라는 시트에서 집행예산을 합산하여 소계를 냈다고 봅시다. 이제 이 소계의 비용을 가지고 집행 할 담당자를 지정하여 처리하게 하려고 담당자라는 시트를 만들었습니다.

tistory-image
담당자시트에 A제품에 대한 담당자 홍길동이 소계의 금액 만큼 사용할 수 있다고 표를 만들 때 집행비용의 값을 예산시트의 소계 셀의 내용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예산 시트의 금액이 변경되더라도 담당자 시트의 집행비용 금액이 자동으로 변경이 됩니다.

참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산'!G6

  1. 값이 아니라 기능을 구현할 때는 가장 앞쪽에 =을 작성합니다.
  2. 그리고 시트이름을 따옴표 안에 작성합니다. '예산'
  3. 구분자 !를 작성하고
  4. 참조할 시트주소를 입력합니다. G6

B제품을 참조할 시트주소는 G7, C제품은 G8이 되겠지요. 나머지는 똑같고..

여기까지도 어렵지 않습니다.

다른 문서의 다른 시트의 셀을 참조하는 방법

이제는 아예 문서 자체가 다를 경우 참조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시트는 어짜피 구글 드라이브인 클라우드 안에 있기 때문에 참조가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문서를 참조하는 명령어인 IMPORTRANGE를 사용해야 합니다.

tistory-image
참조해야 할 문서는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입니다.

tistory-image
참조해야할 문서에서 다른 문서를 참조할 경우는 IMPORTRANGE라는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명령문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IMPORTRANGE("문서주소","시트 참조 문법")

IMPORTRANGE()의 첫번째 값은 문서의 주소이고, 두번째 값은 시트참조 문법입니다.

실제 적용은 아래의 예제를 참고하세요.

예제> =IMPORTRANGE("1CgAntg0a...1qdc","'예산'!G6")

  1. = : 값이 아니라 기능을 구현할 때는 가장 앞쪽에 =을 작성합니다.
  2. IMPORTRANGE : 외부문서를 참고할 때는 꼭 IMPORTRANGE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3. "1CgAntg0a...1qdc" : IMPORTRANGE의 첫번째 값은 문서의 주소입니다. 문서의 주소는 해당 문서의 URL에서 찾아야 합니다.
    tistory-image
    전체 주소중 ~/d/1CgAntg0a...1qdc/ /슬래시 사이의 값만 사용하면 됩니다.
  4. "'예산'!G6" : 이부분도 "로 묶어줘야하며 같은 문서 다른 시트 사용법은 동일합니다.

만약 다른문서의 SUM()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됩니다.

=SUM(IMPORTRANGE("1CgAntg...jB1qdc","'예산'!G6:G8"))

Similar Posts

  • 정기적인 작업을 수행해 주는 스케쥴러들

    윈도우즈나 리눅스(유닉스), 또는 Mac OS X 같은 시스템에는 기본적으로 정기적으로 반복작업을 처리해 주는 스케줄러 프로그램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윈도우즈에서 작업 스케줄러가 있는것 처럼 리눅스나 Mac OS X에는 cron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윈도우즈는 GUI(Graphic User Interface)로 되어 있어 화면을 보고 마우스로 쉽게 설정을 할 수 있는 반면 리눅스는 쉘에서 텍스트 형태로 작성을 해야 하기 때문에 먼저 학습이 필요합니다. […]

  • 안전하게 무료로 인터넷 속도와 품질을 확인하는 방법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속도가 막~ 느려지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인터넷 속도를 한번 확인해 보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물론 자신의 ISP회사의 속도측정 웹사이트가 있기는 하지만 자기네 인터넷이다보니 좀 뻥튀기를 시킬 것 같기도 해서 믿음이 별로 잘 가지 않을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속도 측정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라 최소한 뻥튀기는 하지 않을 […]

  • 시놀로지 도커로 몽고 익스프레스(mongo-express) 설치하기

    이전 포스팅에서 도커로 몽고DB를 설치해 봤습니다. 시놀로지 도커로 몽고DB 설치하는 방법 바로가기 몽고DB는 설치가 되었으나 이 DB만으로는 CLI외에 Database를 볼 수는 없습니다. 이 몽고DB를 보기위한 방법 중 하나는 Mongo-express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Mongo-express는 phpMyAdmin처럼 웹브라우저로 몽고DB를 볼 수 있습니다. 이 Mong-express를 시놀로지 도커로 설치해 보겠습니다. Mongo-express 도커 설치하기 먼저 시놀로지 DSM에서 도커를 엽니다. 레지스트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

  • 맥가이버칼 같은 만능 디자인 툴 picpick

    맥가이버에게 스위스밀리터리 칼이 있는 것 처럼 디자이너에게는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만능 디자인 툴인 픽픽(picpick)이 있습니다. 기업 및 단체 또는 개인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상당히 완성도가 높아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 화면 캡처 화면 스크롤 캡처, 전체 영역, 선택 영역, 활성화된 영역, 고정된 영역, 듀얼 모니터 캡처 등 […]

  • 아마존에서 준비중인 드론배송 특허 3가지

    아마존에서 드론배송에 대한 다양한 특허를 계속적으로 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말도 안되게 병맛인 특허들도 많은데 그중에서 그래도 있으면 좋을것 같은 특허 3가지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드론 배송 센터 벌집을 연상시키는 모양의 드론 배송센터에 대한 특허 입니다. 이것은 장거리 배송보다는 도심지의 단거리 배송에 특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드론의 고질적인 문제인 짧은 배터리 성능이나 […]

  • git이란 무엇인가?

    git은 개발자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버전관리시스템입니다. SVN이 중앙집중식 버전관리 시스템이라면 git은 분산 버전관리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it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버전관리시스템이란? https://git-scm.com/book/ko/v2를 찾아보면… 버전 관리 시스템은 파일 변화를 시간에 따라 기록했다가 나중에 특정 시점의 버전을 다시 꺼내올 수 있는 시스템이다. 라고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소스코드뿐만이 아니라 그래픽 파일까지도 버전관리를 할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